게으른오리

오랫만에 글을 써볼려고합니다.

현재 저는 주식을 쉬고 있는 상태여서, 주식에 대한 글을 포스팅을 잠시 쉬고있는데요.

 

왜 쉬고 있는지..? 그리고 왜 이 글을 포스팅을 하고 있는지 이유를 조금 써볼려고합니다.

 

글을 읽기전에 주의 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완전 주관적인 내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 있음을 알립니다.


21.01.12기준 최신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101120844338085

 

동학개미 영끌빚투 코스피 과열? 공포지수 7개월만 최고

[파이낸셜뉴스] 코스피가 종가 기준 첫 3000을 돌파한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전광판에 코스피 3000 돌파를 기념하는 문구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코스피가 연일 최고가를

www.fnnews.c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1115590669414

 

개인 4조 사고, 기관 3조 팔고…코스피 공방 끝 3148 마감 - 머니투데이

코스피가 개인과 기관의 '역대급' 공방 끝에 약보합 마감했다. 개인이 4조원 넘게 매수하며 장중 3200선 돌파를 견인했지만, 기관의 3조원 넘는 순매도에 하락 전환했다.11...

news.mt.co.kr

많은 뉴스들이 있지만, 조금만 가져와봤습니다. 현재 주식시장은 제가 생각하기론 완전 과열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옛전에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은 회사 있어봤자 1~2명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코스피를 3000을 뚫고 간 상황에서, 현재 주식 상태는 나쁘게 빗대어 말하자마작 개나 소나 다 하는 상태입니다. 당연히 투자자 입장에서 미국처럼 개인들이 많이 입장하여, 투자를 하는건 좋은 상태입니다.

 

한국은 투자를 부동산만 투자라고 생각하고, 주식에 대한 나쁜 편견을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으니깐요..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닌다.

 

코스피 3000!? 주식은 과열상태?

 

2021.01.12 오전 10시기준

2021.01.11일 어제는 개인이 역대급 4조원을 매수하면서, 기관은 3조원치를 팔아버렸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왜 개인만 사는가를 알아야합니다. 어째서 기관들과 외인들은 팔아헤치우는데, 개인들만 사는걸까요??

 

대부분의 주식을 하시는분들은 여기서 의문을 갖지않습니다.

일단 옆에 있는 동료가 뭘로 벌었다더라..가 더 중요하고, 지금 당장 수익나는게 더 중요하니깐요..

 

현재 개인이 이렇게 쓸어담는다.. "고객 예탁금이 최대 역대급이다" 라고 쉽게 뉴스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개미들이 외인과 기관을 이길 수 있을까요??

 

이 의문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건강한 조정을 위해서

 

현재 코스피는 3000포인트를 뚫고 3100포인트입니다. 현재 하락장이지만, 아마 더 갈 여지는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보수적으로 생각합니다. 너무나 위험한 위치입니다.

코스피 10년

코스피 10년 차트를 보시다시피 역대급으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가파르게 상승을 하였으니, 조정에 대한걸 생각을 해야겠죠. 주식은 무조건 우상향하는게 아닙니다. 

더 많이 더 크게 가기 위해선 어느정도 조정을 하여야 더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흔히 말하는 건강한 주식을 하기 위해선 조정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현재 주식을 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다들 공매도에 대해서 아신가요..?

공매도를 모르시는분들은 하단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herzwolke.tistory.com/161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 재개 및 장단점 정리

공매도의 뜻 공매도(short stock selling)는 말 그대로 '공(空)' 없는 것을 '매도(賣渡)' 판다라는 뜻입니다.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있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들의 주식을 빌려서 매도 주문을 거는 투자

herzwolke.tistory.com

 

3월 금융위에서 공매도를 공식적으로 해제한다는 공매도 금지할때부터 있었던 말이였습니다.

현재, 개인들이 엄청난 자금을 시장에 투자하고 있지만, 그 개인들을 돈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관과 외인입니다.

 

공매도를 때려버리면 아무리 훌륭한 투자자일지라도 지수가 밀려버리면 손절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위치 할수 밖에 없습니다.

 

지수를 이길 종목은 없을테니깐요. 여기서 정말 고수인분들은 지수가 하락할때도, 수익을 내시지만 어쩡쩡하게 하시는 분들은 참여를 안하시는게 자신의 계좌를 지키는 방법입니다. 괜히 학을 따라가다가 다리가 찢어질수 있으니깐요.

 

그리고 여기서 저는 현재 주식시장에 큰 돈이 유입되고 있는 상황에 주식을 잘하시는분들이 들어온게 아니라 대부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들어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분들이 처음 맞는 공매도상황에서 과연 버틸까요..? 수익률 -30%를 버틸까요..? 아마 멘탈이 깨져서 수두룩 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론 공매도를 하기 위해 현재 기관과 외인을 자금을 만들기위해, 매도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

 

거듭강조

 글을 읽기전에 주의 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완전 주관적인 내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 있음을 알립니다.

 

세번째, 원화 강세

달러가 현재 조금 약세입니다.

아무래도 달러가치가 높아야, 외국인 입장에서 들어올 가치가 높은데, 달러가 약세이다보니 외인 입장이 애매한 포지션인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 상황에서 모더나라니 화이자라니 여러가지 제약회사에서 코로나 백신을 공급하고 저희 나라로 2월달부터 백신을 접종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백신을 언넝 접종해서, 시장의 변동성을 완화를 하루 빨리라도 하면 좋겠네요. 

주식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이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주식에 100%라는게 없기 때문에, 항상 돈 벌 생각보단 자신의 계좌를 어떻게 늘려가면서 방어를 해야할지를 생각해야합니다. 

저는 그렇기에, 보수적으로 보는 입장이고 다른 분들은 다른 입장에서 투자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렇기에 모든 투자에 있어서 항상 자신의 선택이기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거듭하여 강조드립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건강한 조정을 위해

2. 공매도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3. 달러의 약세

 

 글을 읽기전에 주의 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완전 주관적인 내용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 있음을 알립니다.

 

관련 글

 

[이걸로 끝내자] 2차전지 관련주

(2021년 최신)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2탄 < Feat . 무료이벤트 >

(2021년 최신) 주식 수수료 비교 총정리!! 1탄 < Feat . 무료이벤트 >

[코로나 테마] 음압병실 관련주 총정리

[대북 관련주] 대장주 및 테마주 총 정리!

[2021년 정부 정책] 미래차!! 수소차 및 수소 충전 관련주

그리드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