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오리

 

 

1위 아델

최근 나온 직업이라고 하기엔 가장 점유율이 높은 캐릭터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1위를 잘 지키고 있는 캐릭터인데요, 너프를 먹는 등 여러 시행착오가 있지만, 다양한 유틸이나 멋진 이펙트, 화력 방면에서 절대 밀리지 않는 직업이니 메린이(메이플 초보자)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장점

1) 다양한 유틸 존재.

2) 이펙트가 멋짐

3) 스킬범위 좋음

 

단점

1) 초반 스토리가 너무 김 약 1시간 소유

2) 사출기 범위

캐릭터 중심으로 인식범위 벗어나면 공격을 하지않음.

3) 돌진앞으로!!

스택을 위해서 강제로 돌진을 해야합니다. 만약 몹이 안맞으면 스택을 쌓을수가 없음.

상위보스전에서 단점으로 적용.

 

2위 듀얼블레이드

장점

 

이동기와 무적기 등 유틸적으로 빠지는 부분이 없으며, 현재 모든 직업 가운데 ‘이론상’에 가장 가까운 실전 딜을 낼 수 있다. 딜 구조도 평딜과 극딜 모두 좋아 메타가 바뀌어도 그에 맞춰 적응을 잘함

 

1. 딜이 짱쎄다. 

2. 무적기 2개에 무적기 조무사도 한개에 어그로용 분신도 만들어서 생존력이 좋다. 

모도 공용스킬 다크사이트는 씹을 수 있는 스킬이 몇개 있는데 [매그 운석과 바인드(그 초록색 가스같은거), 파풀라투스 시계 낙하물과 장판과 시간차 봉인/스턴, 피에르 모자, 반반 낙하물, 블퀸 불 도트뎀이랑 불뱉, 벨룸 종유석, 스우 낙하물, 데미안 똥뿌리기] 피할 수 있어요.

사슬지옥은 무려 3초 이상 지속되는 무적기예요. 

버프기이자 무적기예요. 

저거 쓰면 최종뎀이 올라가요. 글구 사용 후 3초동안 무적입니다. 웬만하면 버프 유지하려고 쿨마다 쓸텐데 무적기로 쓴답시고 아껴두진 마세요. 

 

3. 기동성이 좋다. 

4. 자버프 풀공속이 된다. 

5. 기본 스탠스가 90퍼여서 유니온점령이나 하이퍼 스탯으로 100퍼를 만들 수 있다. 

6. 스킬 자체 방무가 엄청 많아서 방무에 신경 꺼도 될정도다. 

 

단점

다른 직업보다 포텐셜이 좋다 보니 그만한 딜을 뽑아내지 못하면 딜로스로 이어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력기의 사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아 100% 효율을 내려면 보스 패턴에 대한 숙련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보조 무기’ 강화 작업에 비용을 훨씬 더 써야 한다는 점과 코어 강화 난도가 높은 편이라 자본이 많이 든다. 물론, 이런 부분을 고려해도 충분히 좋은 직업이다.

 

1. 4차 전 육성이 암걸린다. 

2. 작해야 할 무기가 두개다. 

   안그래도 지금 단검값 비싼데 돈이 더 듭니다. 

   (블레이드는 앱솔 17성 쓰기 전까진 임시로 '드래고닉 용연도' 사용하는걸 추천드려요. 크확 5퍼에 크뎀 10퍼 주고 암흑 속성 몹한테 깨알로 추가 데미지 줍니다!)

3. 주력기가 짧다. 

    근데 다른 스킬들로 커버 가능해요. 

4. 코강이 난이도 최상급이다. 

 

3위 패스파인더

장점

0. 아크 출시 이후 1년만에 출시된 이 패스파인더.

개발진들은 윗점프에 트렌지션이라는 2회 텔포판정을 받는 이동기를 줍니다. 

이 카디널 트랜지션은요. 5회까지 중첩이 가능해서 사냥은 물론 보스전에서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1. 우선 사냥이 굉장히 편합니다. 사출기를 뿜어내면서 레이븐 템페스트로 전맵을 

사냥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르카나까지 로프커넥트도 필요없음)

더불어 자버프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사냥할 때 버프를 일일이 눌러주어야 하는 직업에 비해 사냥이 편리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어빌에 공속이 없을 경우) 쓸윈부도 사용을 하여야겠죠.

매크로 사냥이 쉽다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일부분 씹히는 경향이 있음)

 

2. 높은 크리티컬확률 - 패스파인더는 기본적으로 크리티컬 확률이 다른 직업에 비해 높습니다. 

심지어 링크조차 크확 증가입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 다 아시는 사실일테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연계 직업이라 이해도가 높아야 되거나 까다롭진 않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연계직업치고 저주스택을 한번에 쌓는 지름길이 있으므로 상당히 편리한데요.

그냥 트렌지션 후 어썰트를 쓰면 저주스택을 바로 풀로 걸수있어요.

(카디널 트렌지션 스킬 -> 콤보 어썰트 스킬)

 

4. 레이븐 템페스트

어느정도 쎄지시다 보면 이 레이븐 템페스트가 엄청난 활약을 펼칩니다.

데미안이나 스우, 루시드 그리고 윌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만히 있어도 버프스킬만 사용한채 있어주면 

알아서 데미지를 박아줘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방향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5. 무적기 보유 - 얼티밋 블래스트

패스파인더는 극딜기겸 무적기를 보유하고 있어 즉사기를 가뿐히 씹어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딜도 준수한 편이라 앞서말한 레이븐 템페스트와 함께 사용시 극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6. 즉사기 회피기를 두개나 보유

종종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첫번째로 패스파인더는 에이션트 아스트라와 옵시디언 배리어라는

스킬이 있는데요. 특히 에이션트 아스트라를 그저 극딜기로 알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에이션트 아스트라는요, 블래스트 모드로 사용시 피격 데미지를 40프로까지 줄여주는 스킬로서 

즉사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즉 보스에서 굉장히 좋은 스킬이죠.

 

더불어 옵시디언 배리어라는 스킬은 파티원들에게 크뎀증가 버프를 걸어주는 동시에

보호막을 씌워주거나 모드에 따라 40퍼로 까지 피격뎀을 줄일 수 있어서 보스에서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패스파인더를 본캐로 점점 쎄지실 분들은 에이션트 아스트라와 옵시디언 배리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시면 

패스파인더가 이러한 부분에서 정말 좋은 직업이구나 라는 것을 느끼실거에요.

 

특히 옵시디언 배리어는 하드루시드에서 나비로부터 파티원들을 지켜줄수도 있고

윌이나 하데미에서 파티원들을 지켜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더스크 이상 보스는 가보지 못했기에 더스크부터는 리뷰를 쓰고 싶어도...읍읍..ㅠ

 

무적기와 즉사회피기를 두개나 보유하고 파티원들에게 버프도

걸어주면서 레이븐 템페스트, 얼티밋 블래스트로 극딜까지 가능한 패스파인더입니다.


- 주력기의 범위가 넓음, 특히 Y축 범위 덕에 특정 맵이 강요되지 않음 >> 아케인리버 사냥시 버닝 높은 비인기 사냥터 선택 가능
- 투킬나도 원킬같은 사냥이 가능함
- 피로도 낮음 (극히 주관적인 의견임), 특히 사냥에 강요되는 버프가 적음.
- 사출기 O
- 텔포와 윗점을 둘다 가져 맵 장악능력이 높음, 모라스까지는 로프도 필요없을 정도
- 심지어 텔포에도 딜이 달려있음

 

단점

 

1. 출시 때와 달리 개발진은 두번의 하향을 먹이면서 그 중 최종데미지 10퍼센트를 0퍼센트로 만들어버립니다.

그 말은 즉, 원킬컷이 높다는 말이 되겠죠? 카디널 블래스트 디스차지 등 패파의 주력기가 원킬컷이 높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주력기의 원킬컷이 높은데 최종데미지까지 삭제하여 이전보다 많은 능력치를 요하는게 현상황입니다.

 

2. 정말 돌스공입니다. 스공을 높이기가 쉽지 않은 직업이라 무자본이나 메린이분들이 본캐로 삼기에는 

패파에 비해 더 매력적인 직업들이 훨씬 많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인벤의 Mutant님 의견

돌스공, 물스공이 투자효율이 결정하는게 아닐 수 있다. 돌스공이라 추천하기 힘들다 보다는

원킬컷이 높아 고투자를 요하므로 추천하기 힘들다.

+ 팬텀좀믿어줘님 의견

돌스공이라도 어차피 남들과 같은 스공일 때 훨 많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니

초반원킬이 힘들다는 점 말고는 돌스공이 단점이라고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 덧솜님 의견

돌스공이 단점이 아니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긴한데

스인미나 소울뎀에 영향을 주는데, 돌스공이라 이러한 점에 영향을 준다.

 

3. 공격속도가 4단계입니다. 쉽게 말해서 보통 패파 유저분들은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두개씩 사용합니다.

ex) (어빌+쓸윈브) (어빌+익스그린) (익스그린+쓸윈브)

보통 2단계를 높여주어야 하는데, 어빌러티에 공격속도 1회 증가가 없다면 사냥이나 보스에서 

쓸만한 윈드부스터와 익스트림 그린 물약을 사용해주어야 해요.

+ 인벤의 이로지님과, 윈트크넥팬님의 의견

코어칸이 빡빡하므로 공속을 한 단계만 더 올려줘도 효율이 괜찮다고 합니다.

 

4. 앞서 제가 말씀드린 매력적인 스킬들있죠.

얼티밋 블래스트, 레이븐 템페스트, 에이션트 아스트라, 옵시디언 배리어등. 패스파인더는 

MP를 사용하여 쓰는 스킬외에 이 스킬들은 렐릭게이지란 것을 사용하여 쓰게 되는데요.

이 렐릭게이지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렐릭게이지를 한번에 풀로 만들어주는 스킬(렐릭 에볼루션)도 있긴 하지만

첫번째 하향 패치 때 쿨타임이 120초로 되어버리면서 적재적소에, 스킬을 써야할 타이밍에 스킬을 못쓸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해버립니다. 그래서 보스전에서 오히려 연계기를 신경쓰는것보다 렐릭게이지를 신경써야 될 때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해도가 필요하고 상황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5. 패스파인더는 인챈트 스킬이 있는데요. 인챈트 스킬은 스킬마다 세가지 모드로 다 변경이 되는데 그 점에 대해서

숙지를 해야 하므로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6. 목표가 올라갈수록 대부분의 코어를 강화해야 함으로 돈이 많이 깨지며 또 코어칸이 부족합니다. 

 

7. 최근 나온 직업이라 매물이 없을 뿐더러 패스파인더 때 처럼 이번에 나온 호영이 그때처럼 인기가 많은 게 아니라

아직까지 패파매물은 거품가가 심합니다.

 

8. 스탠스가 없으므로 미하일 스탠스를 반드시 챙겨줘야 합니다.

물론 이 점은 트리플 임팩트란 스킬로 일부분 커버가 가능합니다.(스우 밀격회피에서)

또는 슈퍼스탠스 판정을 받는 카디널 트랜지션으로도 커버가 일부분 가능합니다.

 

- 스킬 이펙트 보면서 사냥하면 자캐가 안보임. 룩딸러 오열
- 피로도. 매우 주관적인 요소라, 맵 크기로 인해 최소한의 빌드가 필요한 시점부터는 사용 스킬이 늘어나 피로감을 느낄 여지가 있음.


B. 보스/ 최상

1. 장점

- 쉬운 딜구조를 가지고 있음.
- DPM상위권 : 절대적 기준치로 삼지말라는 말이 나오긴해도, 패스파인더처럼 쉬운 딜구조를 가진 직업이 dpm 최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의미하는 바는 큼.
- 유틸 최상 (무적기 보유, 파티 생존기 보유, 딜버프 보유, 윗점보유, 텔포보유, 샤프아이즈)
- 소소한거긴한데 저주 스택 묻혀놓으면 보스들 이동 위치 미리 알 수 있음
- 대부분의 보스에서 딜로스가 적은 편

2. 단점
- 죽었을 때의 렐릭 게이지 증발
- 주력 스킬들이 보스에 근접해서 딜하는것을 강요함

 

4위 아크메이지(썬,콜)

장점은?

무자본, 저자본 유저에게 최적화된 직업이다. 원킬컷이 낮고 코어 강화가 쉬우며, 간단한 딜사이클을 보유했다. 게다가 아이템 매물이 많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무엇보다도 메이플스토리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하위 보스 공략 콘텐츠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하드 힐라의 흡혈을 막는다거나, 카오스 블러디 퀸의 상태 이상에 저항하는 등 여러 방면에 좋다. 덕분에 초보 유저도 카오스 루타비스, 노말 시그너스, 카오스 자쿰 등 주간 보스 공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스펙을 업그레이드하면 할수록 맥스 대미지에 쉽게 막혀 이로 인한 딜 손실이 크다. 이와 함께 낮은 타수와 다른 직업에 비해 까다로운 극딜 조건 등이 단점이다. 극딜기는 ‘썬더 브레이크’와 ‘라이트닝 스피어’ 두 개가 있는데, 보스에 따라서 극딜 가능 여부가 갈린다. 하드 스우에서 바인드를 걸고도 극딜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걸 꼽을 수 있다.

 

5위 소울마스터

장점은?

자체 성능이 좋다 보니 무자본 유저도 쉽게 육성할 수 있고, 스킬이 단순해서 사냥이 편하다.

 

 우선, 사용해야 하는 버프가 적고 딜 방식이 매우 간단하다. 예를 들어 와일드헌터, 에반, 제로 같은 직업들은 다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면서 사냥해야 한다. 하지만, 소울마스터는 단순히 ‘솔루나 타임’을 활성화하고 ‘댄스 오브 문’만 꾹 누르고 있으면 된다. 사냥 중간에 ‘크로스 더 스틱스’를 차징해서 쓰는 정도의 수고가 전부다.

여기에 자체 버프로 올릴 수 있는 공격 속도가 최대치고 크리티컬 확률도 높은 편이다. 또한, 시그너스 직업 자체가 마스터리 북이 필요 없어 자본 부담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1. 마스터리 북 필요X, 4차 다수기가 쌔서 메린이들도 쉽게 원킬 가능

2. 기본 방무가 높고, 5차 스킬이 4차를 강화하는 형태라 코강방무도 온전히 적용됨

3. 자체 바인드 보유 + 트루 때문에 보조캐릭으로 유용함.

4. 이펙트가 예쁘다

 

단점

0. 메린이 전용 : MP통에 비해 스킬들의 MP소모가 큼 > MP추옵을 구하거나 갤길에 있는 고인물들에게 물약을 구걸해 봅시다.

1. 강제점프(공중에서 위치고정 > 공격+이동 동시 불가, 딜효율 하락 / 패턴 피하기 힘듬, 생존력 하락) 이 부분은 텔포(솔루나 슬래시), 무적기(소울 이클립스) 추가로 조금 나아졌음.

2. 단일기가 반속사기라 컴퓨터 키 설정, 인터넷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음.

3. 4차 다수기의 긴 딜레이로 인한 느린 사냥 속도 > 3차기 사용(그래도 하위권)> 코강 난이도 상승

4. 5차 스킬의 긴 쿨타임과 구조적인 문제. 셀레스티얼 댄스는 4차 다수기를 강화하고, 엘리시온은 스틱스를 강화함 > 극딜할 때 동시에 사용 불가.

5. 투자 효율 최하위, 무릉 최하위. 상위 보스팟을 격수로 갈 때 무릉층수를 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딜량에 비해 무릉층수도 덜 나오기 때문에 격수로 가기가 힘듬.

6. 낮은 한계치(지갑전사들 보세요). 엘리시온 같은 경우 스펙에 비해서 맥뎀이 빨리 막힘. 이런 사람들이 하루시 3페같은 곳에선 어쩔 수 없이 셀레스티얼 댄스를 쓰게 된다는데 이는 스펙에 비해서 넣을 수 있는 딜이 더 줄어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함.

7. 성능에 비해 높은 인식. 캐릭터 자체의 진입장벽이 낮아서 처음 접한 사람한테는 한없이 좋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식이 올라감. 낮은 보스 성능이 상향될 일은 없을 것임

 

관련글 

[2022년 최신] 메이플 스토리 DPM 순위 및 직업 순위 변동

[2020년 최신] 메이플 도핑,버프, 200이후 사냥터 총 정리!

[2020년 최신] 메이플스토리 레벨 1~ 200 무자본 폭업 사냥터 총정리!!

[2021년 최신] 메이플스토리 유니온에 대한 A to Z 총 정리

[2021년 최신] 메이플 필수링크 순위 정리 A to Z

그리드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