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은 거 같아서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사실 매우 많이 알려져 있고 확인하기도 쉽습니다. 그에 더해서 복구 시도와 실패했을때 어떤 결과가 오는지도 말씀드리죠. 일부 내용은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겠에요.
최적화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처음 시작할때 매우 관대합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30일정도(아주 대충 말한 숫자입니다.) 적당히 포스팅을 하거나 심지어 가만히 내버려 두기만 해도 최적화가 됩니다. 이 때부터는 경쟁이 적거나 하면 가치가 높지 않더라도 글이 좀 많고 사진 숫자가 많으면 바로 1페이지 1등이나 1,2,3등에 상위노출을 해버립니다. 물론 티스토리 지수가 높은 분들과의 경쟁인 쎈 키워드는 안되겠죠.
최적화 블로그가 되어 있을때 정말 정말 조심하면 다음 유입에서 엄청난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어느날 방문수를 보면서, 어디서 많이 유입되는지 확인을 하는 도중 다음에선 왜 안들어오는거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게시물을 쓰게 되었죠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하기
다음이라는 포털은 "사이트등록"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곳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인지가 되면 저품질이 아닌 겁니다.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000000.tistory.com"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되는 겁니다. 그렇게 되었을때 블로그 노출 말고 제일 위에 사이트가 아주 늠름하니 등장을 하면 저품질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쉽죠.
한번에 안나오시면 앞에 http;// 나 https:// 를 넣어서 해보세요. 그럼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저품질 아닌데 다음 유입이 없다.
네. 그럴 수 있습니다. 일단은 키워드를 잘 못 잡으셔서 검색량이 없는 글이거나, 검색량은 많지만 너무 경쟁이 쎈 키워드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자연스러운 거니깐 열외로 하고요. 아주 꿀! 키워드를 찾았는데도 안되는 겁니다.
이런 경우는 겉만 저품질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사이트등록만 되면 다 된줄 알았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저~ 위에 아주 다음 유입이 끝도 없이 들어오던 그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고 사이트등록에서도 사라졌었습니다. 여차저차 문제가 있을 법한 포스팅을 수정하고 고객센터에 검색노출을 요청하자. 다시 사이트 등록이 되는겁니다. 그런데... 다음 유입은 여전히 없습니다.
네. 이런 상황부터는 그냥 네이버든 다음이든 포털 마음입니다. 사이트등록을 통한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은 우리 유저들끼리 하는 말입니다. 여러가지 경우의 수와 경험을 모아봤더니 저 사이트등록에 보이는것과 안보이는 것의 차이가 최적화와 저품질의 차이인것 같다라고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러니깐 뭔가 다음 검색 로봇이 배제시키는 일을 당했거나 반복했다면 검색 반영을 요청했을때 사이트등록이 다시 되더라도 저품질이 풀리지는 않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저는 다 버렸습니다.
다음도 실수를 한다.
제가 아무런 잘못도 안했는데 저품질이 와서 사이트등록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놀라고 당황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검색 반영 요청을 하면 바로 바로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카카오톡 고객센터가 있으니 메일만 보내놓고 마냥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 주의사항: 만약에 뭔가 저품질에 걸릴만한 포스팅을 하고 있었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하지 말도록 하세요. 그 블로그는 버리셔야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계정 자체가 걸리게 되서 그 계정에서 개설한 다른 블로그까지 다 저품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 반영 요청1 - 문의하기
티스토리 메인 화면에서 제일 밑으로 스크롤하면 "고객센터"라는 것을 클릭해주시시면 오른쪽과 같은 티스토리 고객센터가 나와요. 하지만 여기서는 할게 없습니다. 여기에서 엄청 많이 헤매시는데요. 검색은 다음이 하는것이지 티스토리가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제일 위에 있는 "고객센터 홈"을 클릭하셔서 다음 고객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다음 고객센터로 진입하는데요 거기서도 "티스토리"라는 메뉴가 유혹하지만 강하게 뿌리치고요 "검색"을 클릭하신 다음에 "검색결과미노출"까지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여기도 들어가면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오는데요 오른쪽 아래 있는 "문의하기"를 클릭하시면 드디어 티스토리 저품질에 대해서 어필할 수 있는 양식이 나옵니다. 여기에 내용을 정확하게 적어주셔야 합니다.
문의분류: 블록, 카페검색 문의 / 내블로그 검색(RSS) 문의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갑자기 노출이 안됩니다.
그리고 이제 아래의 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블로그 RSS URL"은 자신의 주소 뒤에 "/RSS"만 붙여 주면 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문의 내용입니다. 기본 "컨셉은 부탁, 정중입니다.
음... 이게 뭐 "내가 왜 그래야 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저품질 여러번 먹어본 저도 그렇고 다른 분들이 다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아무리 봐도 로봇 말고 사람이 개입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이건 그냥 경험치에서 나온 주관적인 거니깐요 그정도로 봐주시면 되지만, 정말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나는 떳떳해도 우리가 다음의 검색 약관을 정확히 다 알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불법적인 글과 사진이 올라갔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때문에 노출이 다시 되고 저품질이 풀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정중하게 작성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검색 반영 요청2 - 카카오톡
"난 정말 잘못한게 없다. 너무 답답하다" 싶으신 분들은 카카오톡 문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문의하기 밑에 보면 카카오톡 마크가 보이실 꺼에요. 이거를 클릭하면 바로 카톡 문의가 가능합니다. PC용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으면 수월하겠죠. 평일 오전 10시부터 상담시간이랍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직원분은 엄청 친절한데다가 답변도 바로바로 돌아오기 때문에 답답함이 없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실제로 돌아오는 대답은 대부분 이런식입니다.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서 자동으로 노출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 임의로 노출해드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답변이 어떻게 나오든 재반영이 되어서 사이트등록 탭으로 돌아오기도 한답니다.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하면서도 해볼건 다 해주더라고요
결론
티스토리 저품질이든 다음 저품질이든 블로그를 운영하시다보면 저품질은 100% 옵니다. 때문에 멘탈 잘 잡으시고요, 여력이 있으시다면 서브 블로그를 개설하셔서 미리 미리 안전한 포스팅으로 애드센스 승인까지 받아두시길 바랍니다. 승인까지만 여유있게 받아두시고, 기존 메인 블로그가 도저히 회생이 블가능하면 옮겨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라 그점 감안하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저품질에 들어가게 될 수 있는 경우의 수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