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오리

네이버 애널리스틱은 자신의 운영 사이트 다양한 통계를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애널리스틱스을 연계 하면, 실시간 접속자 수와 어떤 페이지에 사람들이 많이 머물렀는지 여러가지 통계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스토어 안에 있는 통계만으로 대부분 충분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연결하여, 여러가지 통계를 보고 분석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좋은 점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애널리틱스 연결 방법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로 가세요.

하단으로 드래그를 하다보면,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습니다.

이것을 설정안함 ▷ 설정함으로 수정하여,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설정함을 누르면 발급한 ID를 입력하라고 뜨는데, 이곳에서 잠시 머물러 주시고,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셔서 ID를 발급하겠습니다.

 

https://analytics.naver.com/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analytics.naver.com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접속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현재 저의 티스토리가 연결되어 있는걸 보실 수 있는데, 여러가지 현황 및 통계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주세요.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주소와 사이트명을 입력해주시고,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발신ID를 복사해주세요. 만약 실수로 사이트목록으로 나가셨더라도, 발급ID는 사이트명 앞에 적혀 있으니,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다시 스마트스토어 사이트로 돌아와, 자신의 발급ID를 붙혀넣은 후 검증을 해주세요.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아래 이미지와 동일하게 되어있을 겁니다.

이러하면 스마트스토어에 네이버애널리틱스를 등록하는건 모두 끝맞추셨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돌아가면, 하단 이미지처럼 잘 등록이 되어있을겁니다.

글을 쓴 날에 저도 스마트스토어를 등록하였기 때문에, 저의 티스토리를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똑똑하게 사용하는 방법

 

페이지 분석은 인기 페이지로 분석해야 합니다.

고객 유입을 많이 시켜도,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잖아요..?

왜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은지, 왜 고객이 빠르게 빠져나가야하는지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그의 경우도, 체류 시간 여러가지를 분석하기 때문에 스마트 스토어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있는지를 확인을 하셔야, 그 상품에 집중하여 광고 및 여러가지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어떤 점이 부족한 지를 확인하실 수도 있는 페이지입니다.

 

인기 페이지 분석에서 페이지 URL을 클릭하면, 페이지 URL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체류시간은 고객(방문자)가 해당 페이지에 와서 머무르는 시간입니다. 머무는 시간이 짧다는 것은 저희가 매장에 가서 들어갔다 나온다는걸 빗대어 생각하면 됩니다. 그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의미입니다.

반송수는 들어오자마작 고객이 이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릭 미스나, 혹은 그냥 페이지 로딩 중에 관심이 사라진 것을 의미합니다.

즉, 평균체류시간과 반송수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페이지 분석 ▷ 반송페이지를 가시면, 반송페이지를 별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 들어오자마작, 나가는 곳이 어디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에, 꼭 확인하셔야하는 페이지입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이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하고 있고, 스마트스토어도 별 차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방문자 인구통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인구통계를 통해, 나의 상품이 어떠한 나이에 어떤 성별에게 많이 노출되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켓팅을 할때, 타켓팅을 할 수 있는 통계로서 이것 또한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작성할때도 제 포스팅이 어떠한 분들에게 많이 필요한지 항상 확인하고 쓰고 있답니다.

 

제 블로그는 20대 남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으니, 저는 20대 남성을 주 타켓으로하며, 그 다음으론 20대 여성분들을 다음 타켓으로 하며 포스팅을 작성하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시간분석입니다. 현재 지금 어떤 상품이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로써, 시시때때로 변하는 시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분석입니다.

 

애널리틱스를 볼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봐야 하는지 알려드렸는데요, 꼭 자신의 스마트스토어의 애널리틱스로 접속하여 오늘 알려드린 부분을 체크해보시고 어떻게 길을 나아가야 할지 스스로 고민해보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창업이야기 다음 글

[하트구름] 창업이야기 - 사업자등록방법과 주의사항

 

창업이야기 이전 글

[하트구름] 창업이야기 - 스마트스토어 개점하기

 

[하트구름] 창업이야기 - 스마트스토어 개점하기

스마트스토어란..?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입니다. 네이버의 다양한 판매 영역과 검색 결과에 상품을 노출할 수 있어 이용자를

herzwolke.tistory.com

 

다른 글

코스피 3100 포인트, 지금은 보수적으로 생각한다. (feat.개인주관적)

발이 시린 겨울 발열깔창 하나로 해결

메이플 카인 어빌리티 정리 (feat. 어빌리티 설명)

2021년 최고의 기대작 붉은사막 출시일 & 공개된 정보 총정리!

닌텐도 스위치 와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구매 전 알아야 할 정보

2021년 새롭게 달라지는것 (최저임금, 부동산정책, 연말정산 꿀팁 총정리)

그리드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